설교학강의

2018 여름 캠프 강의안 머리말

이번 여름 캠프의 본문은 빌립보서이다. 빌립보서 하면 흔히 “기쁨”을 떠올린다. 빌립보서의 주제는 “기쁨”이요, 빌립보서는 “기쁨의 책”이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온 탓이다.

2018 겨울 캠프 강의안 머리말

중국 변방 어느 집 방에서 한 달을 보내는 동안, 기도가 살 길이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기도 하려고 애써보았습니다. 기도의 사람으로 정평이 났던 박윤선 목사님의 기도에

2017 겨울 캠프 강의안 머리말

사도행전은 예수님이 승천하시면서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으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2016 여름 캠프 강의안 머리말

모세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설교하고자 하는 설교자들이 직면하는 어려움은 본문이 너무 방대하다는 점이었다. 출애굽기, 민수기, 신명기, 그리고 레위기가

설교의 내러티브 본질

전체로서의 성경은 하나의 이야기 통일체(narrative unity)로서 간주될 수 있다. 이것은성경을 구성하고 있는 실제적인 문학 형식들과, 그리고 성경이 기록된 신학적 목적을 고찰해보면 더욱 분명해 진다.

언약관계에 근거한 하나님과 그 백성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설교

하나님과 그의 백성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 사이의 언약관계를 근거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언약관계를 근거로 하나님의 자기 계시와 뜻과 계획이 그의 언약백성에게 다양한 양상으로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설교주제의 균형성 관점에서 본 한국교회 설교

특정의 주제에 집착하는 편향적인 설교는 결국 성도들로 하여금 성경의 가르침에 대한 균형 잡힌 이해와 성경 혹은 그 주제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갖지 못하게 한다.

본문 중심성의 관점에서 본 한국교회 설교

설교는 본문말씀(Text)을 선포하는 것이라는 설교의 본질에 입각하여 한국교회 설교 현실을 살펴볼 때 근래의 한국교회 설교가 보여주고 있는 압도적인 경향은 본문에 충실하지 않다는 점이다.